울티마 | Posted by 아스라이 2013. 7. 14. 10:25

울티마 6 여행기 - 동료들...

 

 

 

 

울티마 6 세계 여행을 하다 보면, 말발굽, 그러니까 편자를 만드는 상인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울티마 6 세계에서 말을 타고 다니는 것도 가능합니다만, 그러고보니 저는 저 편자를 활용해본 적은 없군요. 편자의 가격이 2골드인 것을 보니 그리 비싸지는 않은데, 말을 구입하고 말에다가 저 편자를 사용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다른 사용방법이 또 있는 걸까요?

 

 

동료는 아바타 포함 8명의 파티를 꾸밀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금 아쉽게도 동료들의 얼굴 사진이 아닌, 필드상 그래픽은 겹치는 부분이 있죠.

 

 

일단 아바타는 유일한 그래픽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자든 여자든 변함없는 게 좀 아쉽지만, 저런 검은머리에 붉은 망또는 브리타니아 전역에서 유일합니다. 로드 브리티쉬와 같이 유일한 모델이죠.

 

듀프레 같은 그래픽은 전사면 다 같은 그래픽을 쓰는 듯 합니다. 울티마 4편처럼 직업 구분이 세분화 된 게 아닌지라, 팰러딘, 무사, 전사 다 통합해서 전사로 이 그래픽을 쓰는 듯 합니다.

 

샤미노 같은 특공대, 레인저 같은 경우 저 그래픽입니다만, 샤미노 외에 다른 동료를 본 적은 없는 듯 합니다.

 

그리고 이올로는 바드죠. 생각보다 이올로 같은 옷차림이 많습니다. 바드나 그웨노 같은 댄서(여기서 확실히 댄서라고 표현되지는 않습니다만, 종종 이올로와 부부끼리 춤을 추거나 해서 솔로의 가슴에 염장질을 하곤 합니다.)가 그렇고, 버케니어스 댄에 있는 동료 영입 가능한 두 여인도 이 옷차림이죠.

 

마지막 줄리아... 기본적으로 울티마 6 세계에서 여성은 거의 저 그래픽인 듯 합니다. 금발머리에 파란 원피스. 대장장이인 줄리아가 그렇고, 드루이드인 자나가 그렇죠. 더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긴 평범한 여성의 몸으로 대 모험을 떠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겠죠.

 

그런데 생각해보니 브리튼, 트린식, 미녹을 떠도는 집시 집단 중 한사람이 동료가 되는데, 그 동료는 광대의 옷차림이었던 것 같습니다. 한번 확인해봐야 겠네요.

 

게다가 상당히 공들여 키워야 하지만 잘만 키우면 무시무시한 저격수가 되는 셰리...도 있긴 있군요. 그 두사람을 영입하면 동료 스킨에 중복이란 없습니다...

 

 

다음으로 좀 아쉬운게 마법입니다. 저에 경우, 미덕의 질문에서 정직의 미덕을 선택하였고, 그로인해 마법사의 길을 걷게 된 지라, 3레벨인 지금 지능이 22이며, 마법은 그 두배인 44입니다. 이 두배의 특혜는 오직 아바타만이 누릴 수 있는 특혜로서, 다른 사람들은 안되죠.

 

 

따라서 듀프레의 경우 지능이 17입니다만 마법은 0지요. 이건 전편에서도 그랬고, 듀프레는 전사니 이해하지만...

 

 

샤미노의 경우 지능이 18입니다만 마법은 그 절반인 9입니다. 샤미노도 마법보다는 행동파니 그렇다고 해도...

 

 

이올로도 지능의 절반이고...

 

 

드루이드인 자나가 0인것은 이해가 안가는군요. 전 시리즈에서도 자나의 마법은 큰 도움이 되었는데 말이죠.

 

 

그동안 마법사의 역할을 해준 동료 마리아는 이번 세계에서는 마법의 길을 걷기로 했다면서 동료가 되어 주지 않습니다. 이로서 이 세계에서는 아바타 외에는 마법을 담당해줄 동료가 거의 없는 셈이예요. 뭐 이번에는 마법의 비중이 작아서 별 불편은 없습니다만, 만약 아바타를 전형적인 전사나 투사로 만들었다면 마법 때문에 좀 불편을 겪기는 합니다.

 

그나저나... 그동안 얼마나 마법 주문을 외워댔으면 매뉴얼 안보고도 저 대답을 알았던 걸까요... An Zu 는 잠을 깨우고, In Zu 는 잠을 재우는 마법이었던가요...?

 

마리아... 동료가 되어 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