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그럼 지난번에 이어서 그럼 여신전생의 악마란 어떨까요, 페르소나의 세도우와 페르소나와 뭐가 다를까요.

 

 

여신전생 시리즈의 친숙한 맵 화면입니다. 전체 도시 맵이 보여지고 아이콘으로서 이동을 표시하는 화면이 참 친숙합니다.

 

 

 

 

그리고 등장인물들의 모습입니다만... 음... 이게 그냥 2D 원화일때는 볼만한 일러스트인데 3D 폴리곤화 시키니 영 얼굴이 위화감이 있습니다. 예쁘다고는 말하기 힘든 얼굴... 아마 그래서 페르소나때는 캐릭터 디자이너가 바뀌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이번에도 역시 어느 광신도 종교단체가 도쿄에서 일을 벌려 위기가 찾아오는 듯 합니다. 여신전생 1편과 2편의 스토리와도 관계가 깊다고 하는데, 안타깝게도 전 클리어는 못했습니다, 두 게임 모두.

 

 

어쨌든 처음부터 모든 사건의 흑막인 듯한 자와 만나고...

 

 

담인선생님으로만 알았던 선생님이 사실은 이들과 관련이 깊은 무녀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결국 주인공에게 모든 것이 운명이라고 말하고는...

 

 

 

 

도쿄는 끝짱나고 맙니다.

 

 

사실 여신전생 1편과 2편에서 주인공들이 악마를 상대할 수 있는 이유가 악마소환 프로그램이라고 하는 어떤 컴퓨터 프로그램 때문이었기에 이번에도 어떤 프로그램이거나 기계일 줄 알았는데, 생각외로 기생형 곤충이군요.

 

 

 

결국 알수 없는 기생충을 몸에 이식받은 주인공은 이상한 모습으로 바뀌고, '악마'가 되버립니다.

 

 

그래서인지 사념체, 혹은 유령을 볼 수도 있고 대화도 가능하네요.

 

 

자, 여신전생의 가장 큰 특징인 악마인데, 페르소나와 달리, 길에서 악마와 마주치면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악마는 주인공에게 호전적이라 거의 말이 통하지 않습니다만...

 

 

그중에는 주인공에게 흥미를 느끼고 동료가 되어 주는 악마도 있습니다. 픽시가 동료가 되어 주네요.

 

 

그러고보니 1편에서도 2편에서도 처음으로 동료가 되어주는 악마는 픽시였던 것 같습니다.

 

 

 

결국 페르소나의 세도우와 달리, 여신전생의 악마란, 무조건 나쁘고 죽여야 할 괴물이 아닌, 간혹 말이 통하고, 싸움이 아니고 말로 해결을 볼 수도 있는, 개성이 강한 악마인 것이죠.

 

 

덕분에 악마를 만나면 일단 싸움보다 어떻게든 말로 해결을 보려고 생각하게 됩니다. 어떻게 말로 구워삶을까 하는 궁리를 먼저 하게 되죠. 물론 악마라서, 인간에게 호의적일 리가 없고 변덕이 심해서 성공이냐 실패냐는 항상 운에 맡겨야 합니다. 예측하기가 쉽지 않죠. 그저 취향을 알고 주인공이 악마보다 훨씬 강하면 좀 성공률이 높아진다는 것 밖에... 보통은 결국 싸우게 되는 결론이 납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말을 걸다 보면, 이런 방해꾼도 보이는 족족 처리하면...

 

 

개중에는 말이 좀 통하는 악마와 대화가 이어지게 됩니다.

 

 

물론 그냥 동료가 되어주는 경우는 별로 없고 꼭 뭔가 조건을 달아요, 이놈들...

 

 

게다가 조건을 들어줬다 해도 얘들이 약속을 지킬지 시치미를 뗄 지 짐작도 안 갑니다.

 

 

 

 

그렇기에 여기까지 성공하면 그 성취도가 꽤 높습니다. 초반이라 별볼일 없는 하급악마라고 해도 분명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악마를 동료로 데리고 다니다가, 동료 악마와 같은 악마와 마주쳤을 때 대화를 걸면 자기 친구가 동료로 있는것을 보고 그냥 가 줍니다. 이점도 꽤 맘에 들었지요.

 

바로 이것이 여신전생의 악마였습니다. 페르소나에서는 그저 카드화 되어서 상당히 안타까웠지요. 그래서 제가 페르소나보다도 여신전생에 더 마음이 가는가 봅니다.

 

여행은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