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은 드디어 끝났습니다... 참 굉장한 모험이었어요. 결말이 만족스러운건지는 모르겠지만... 이제 게임 밖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리뷰 목적으로 게임을 제공받은 적은 있지만 플레이 스테이션 3 소프트는 처음이었죠. 처음에는 핸드폰으로 찍다가... 화질도 안좋아서 카메라로 찍다가... 그역시도 흔들리기에 결국 저렇게 삼각대까지 장만해서 모니터 앞에 세워두었죠... 컴퓨터용 게임은 스크린샷 찍기가 편한데 플레이 스테이션같은 콘솔게임은 바로 이게 어렵더군요... 하긴 뭐 게임화면 녹화나 캡쳐를 위해 비디오 입력 카드같은 장비가 있긴 하지만, 모니터 자체에 입력단자가 있는 상황에 굳이 그런 거 장만하기도 뭐하고 말이죠...

만족스러운 스크린샷은 아니지만 나름 괜찮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폴아웃3 - 뉴 베가스는 전편인 폴아웃3의 후속편같은 위치로, 전편의 4년 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요. 물론 연관성은 거의 없습니다만... 폴아웃 3 게임에 대한 이야기는 전편에도 많았으니 여기서는 차이점을 이야기해 볼까요? 이번게임은 전작에 비해 무엇이 더 나아졌는지 말이죠.

일단은 동료입니다. 전편은 한명만 데리고 다닐 수 있었지요(음, 도그미트는 예외로 다른 동료가 있어도 데리고 다닐 수 있었는지 확실치가 않네요...). 로봇이든 인간이든 한사람만 데리고 다닐수 있었습니다만, 이번에는 둘까지 가능합니다. 물론 하나는 비인간형, 하나는 인간형이라는 제한이 있긴 하지만 말이죠.


무엇보다, 전편에도 조금은 불편했던 동료의 행동설정이 편하고 직관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계방향으로) 능동적/수동적, 스팀팩으로 자체 치료, 따라오기/기다리기, 대화하기, 백업하기, 가까이 따라오기/멀리 따라오기, 소지품 열기, 근접무기/장거리 무기 사용하기를 설정해 줄 수 있죠.

뭣보다 반가운게, 동료에게 아이템을 넘겨줄수 있기에 안그래도 들고다닐수 있는 아이템이 한계가 있는 이 게임에서 참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귀여운 로봇 ED-E가 들면 얼마나 들겠나 생각했는데, 저보다도 더 많이 들수 있더군요.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옷의 경우 자신과 맞지 않는 세력의 옷은 거부하고 땅바닥에 버려 버린다는 것입니다. 그것만 주위하면 되지요.


다음은 아이템 제작입니다. 전편에서는 설계도로 만드는 것 뿐이었는데, 여기서는 세가지로 늘어났습니다. 첫번째가 아이템 만드는 것으로 전편과 비슷합니다. 두번째가 탄환 제작이 생겨서 스스로 탄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필요한 탄환이 없을때 안 쓰는 다른 탄환을 팔아 돈을 마련해서 원하는 탄환을 살 필요없이, 다른 탄환을 분해하여 그 화약과 탄피를 사용해서 정작 필요한 탄환을 스스로 만들 수 있더군요. 저처럼 총기류를 전문으로 할 경우 참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리가 생겼더군요. 가끔 볼 수 있는 모닥불에서 요리랑, 약품류도 만들 수 있습니다. 약은 여러 효과가 있고, 요리는 일시적으로 강화 효과를 주는 듯 하더군요. 이번 모험에서는 요리를 별로 못해봐서 아쉽습니다.


다음은 세력들입니다. 이 게임의 볼륨을 확 올려주는 부분이지요. 뉴 베가스에 여러 세력이 각자 자신의 입장을 가지고 있기에, 주인공은 그 속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결정하여 각 세력과의 관계를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멋도 모르고 플레이하면 저처럼 모든 세력이 다 적이 되버리기도 하죠(강철의 형제들이야 사이가 좋지만, 협력해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몰랐거든요)

그리고 이 부분이 이번 게임은 예전 폴아웃의 제작진들이 참가했다는 걸 확실히 느끼게 해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뭣보다, 게임을 여러 차례 플레이하게 만들어 주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한번에 모든 세력을 다 끌어들이는 것은 불가능하니까 말이죠.


다음은 도전 과제입니다. 핍보이의 기록부분을 보면 세모 버튼이 도전과제로 되어 있습니다. 눌러보면...


정말 많은 도전과제들이 나옵니다. 개중에는 정말 황당한 도전 과제도 많더군요. 제 경우 총으로 피해를 주는 도전과제를 완료했네요. 10,000번이라니... 제 총에 쓰러져간 적들이 저리도 엄청났군요...

마지막으로 카지노겠지요. 저는 잘 못합니다만, 카지노를 좋아하는 분들은 꽤 미니게임만으로도 즐거울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거기서 딴 돈은 그대로 게임에 병뚜껑이 되어, 물품을 구매할때 활용할 수도 있으니까요. 또한가지 미니게임인 카드게임이 있는데, 제 경우 카드 30장을 못 모아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다음 플레이때는 기필코 해보려 합니다.

처음에는 동봉된 매뉴얼을 보고 '역시 메인 스토리는 짧구나'하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실제 클리어 하고 보니 세력들을 조율하는 부분이 비중이 상당하네요. 게다가 모든 세력을 다 경험해보려면 서너번은 플레이헤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게다가 오픈월드 게임의 무서운 점은 그것이 아니죠. 게임 클리어는 제쳐 두고, 여기저기 가보는 재미가 엄청나니까요. 클리어는 했지만 아직도 못가본 곳, 못가본 폐허나 볼트, 만나보지 못한 괴물과 사람들과 동료들, 손에 넣지 못한 아이템과 무기와 장비들, 발을 딛어 보지 못한 지역들이 정말 많은거죠. 게임 클리어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면 즐길 거리는 무궁무진한 거죠.

다만, 역시 단점도 있는데,

아직 버그가 있더군요. 제 경우 동료 버그는 걸려본 적 없지만(물론 따라오라고 했는데 멀뚱히 가만히 있는 경우는 있었습니다만), 산 같은데를 다니다가 끼어서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라던가, 괴물이 배경속에 끼어서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좀 있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플레이중 멈추어 버리는게 가장 많았죠.

다행히 얼마전 패치가 되었던데 그 뒤로는 많이 줄어든 듯 합니다만, 역시 세이브는 자주 해주는게 좋겠죠.

그리고, 한글화가 되지 않았다는 점. 저는 다행히 겨우 알아들을 정도는 됩니다만, 영어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재미를 느끼기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매뉴얼도 있고 실제 플레이중에는 친절하게 나침반에 표시도 되니 게임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만(사실, 클리어같은거 접어두시고 그냥 황야만 돌아다니셔도 진짜 재밌습니다만...) 그래도 언어의 압박은 가볍게 무시하기는 어렵지요. 만약 PC판이라면 팬들에 의해 한글화 패치라도 될겁니다만, 콘솔판은 그럴 가능성도 없죠. 뭐 하긴 PC판은 팬들이 자체 제작한 모드의 힘도 크지요?

그래도 참 만족스러운 여행이었습니다. 조금 후에는 두번째 모험을 새로운 주인공이 새로운 능력으로 새로운 생각을 가지고 새로운 루트로 떠나게 되겠지요...

마지막으로, 이런 좋은 게임을 접할 기회를 주신 소니 플레이그라운드 관계자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나라도 전쟁과 거리가 먼 국가는 아니잖아요? 그래서는 안되지만 폴아웃이란 게임을 하면서 언제가 되었든, 핵미사일이 하늘을 뒤덮는 그 순간이 지나게 되면 정말로 이렇게 살아야 할거라는 생각을 하니 게임이 정말 감정이입이 잘되더군요... 하지만 비참한 건 사실이죠. 부디 그런 날이 오지 않기를 바랍니다...




전쟁... 전쟁은 결코 변하지 않기 때문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