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이미 알고계신 분이 계실수도 있습니다만, 새로운 SCUMM 버전에서 울티마 4, 6, 8편이 지원됩니다.

 

https://www.scummvm.org/

 

ScummVM

ScummVM is a collection of game engines for playing classic graphical RPGs and point-and-click adventure games on modern hardware.

www.scummvm.org

이번에 새로운 버전은 2.2.0이라고 합니다. 나름 울티마에 애정이 있는 팬인지라, 바로 찾아가서 받아서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다행히 전 GOG에서 전 시리즈를 구입해놓았기에, 이중에 4, 6, 8편을 실행해보았습니다.

 

정말 실행되네요. ㅎㅎㅎ

 

4, 6편은 원본 버전과 Enhanced 버전을 선택할 수 있고, Enhanced버전은 그래픽이 좋아지는 것에 더해 미덕의 카드가 9편의 미덕타드로 바뀌기까지 하네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6편입니다. 기본 설정은 창이 좀 작은 느낌이 들어 옵션에서 화면을 2배로 키워보았습니다.

 

예전에 개발되던 Nuvie와 느김이 많이 비슷하네요... 시원하게 멀리까지 보이는 화면이 인상적입니다.

 

옵션중에 지붕을 선택하면 지붕이 보이는 것까지 똑같네요...

 

다음은 8편입니다.

 

역시 잘 실행됩니다. 참 알아보기 힘든 저 영어 글씨체까지...

 

아직 초반입니다만 잘 되는 듯 하네요 ㅎㅎㅎ 다른 시리즈도 어서 지원되었으면 좋겠습니다. GOG로 PC에서 하는것과 뭐가 다르냐고 하실지 모르지만 이 Scumm으로 울티마가 지원된다면 Scumm의 그 넓은 범용성으로 인해 안드로이드, 리눅스, 심지어 PSP, 비타, 스위치에 삼성 TV에서까지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