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념 | Posted by 아스라이 2014. 10. 12. 12:50

상념1012 - 갤럭시 노트 10.1(2012) 킷캣 업데이트



저는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인데요, 갤럭시 노트 1, 갤럭시 노트 10.1(201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 노트 시리즈인 것은 제가 손글씨를 무척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의 다음 버전인 킷캣이 발표되고 난 후, 솔직히 업그레이드를 기대하지 못했습니다. 노트 10.1은 몰라도 노트 1은 이제 4가 나오는 시대인데, 이제는 구형 기기죠. 약정기간을 3년으로 잡는 바람에 아직도 6개월은 기기값을 내야 한다는 게 함정입니다만... 어쨌든 노트 1은 젤리빈 업그레이드까지 되서 감지덕지 하고 있고, 킷캣 업그레이드는 안된다는 말을 들어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지요. 그런데, 노트 10.1은 해준다는 거였습니다. 그것도 2014 에디션이 아닌 2012년도 구형도 말이죠.


그래서 기대하고 있었습니다만... 기약도 없이 너무 오래 걸리더군요. 2014 에디션은 이미 진작에 되었고 해외판은 올해 초에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만 국내판은 가을이 깊어가도록 소식도 없어 포기해버릴까 하던 중에... 드디어 업그레이드가 올라왔습니다.



부푼 마음으로 업그레이드를 준비합니다만... 역시나 이놈의 kies가 문제더군요... 솔직히 전 kies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삼성 모바일 기기를 통합, 관리해준다는 프로그램입니다만, 불편하고, 느리고, 시작할때 멋대로 실행되면 컴퓨터도 대단히 느려지곤 해서요... 게다가 윈도우 비스타에서 설치할 때도 문제더군요. 멋대로 이전 버전을 삭제해야 한다지 않나(이전 버전이 설치도 안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다음 업그레이드를 설치하더니 또다시 이전버전을 제거해야 한다고 제거하고, 업그레이드 설치하더니 또 제거한다고 하고... 이하 무한반복... 모두지 윈도우 비스타에서는 해결이 안되서 윈도우 7로 운영체제를 옮겨 설치했더니 겨우 되더군요...



드디어 안드로이드 젤리빈에서 킷캣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일단 젤리빈 상태에 갤럭시 노트 화면입니다. 상태창과 4개의 안드로이드 기본 메뉴가 아래에 있죠.



안드로이드 버전은 4.1.2 입니다.



젤리빈의 이스터 에그입니다.




자 이제 업그레이드 중...



시작 화면, 상태창이 반투명 상태로 위로 올라갔네요.



홈 화면입니다. 상태창은 맨 위로, 안드로이드 기본 메뉴는 메뉴 버튼이 사라져서 셋으로 줄어들고 맨 아래 가운데로 바뀌었네요.



상태 메뉴 화면입니다. 예쁜 초록색으로 바뀌었군요.



안드로이드 버전은 4.4.4입니다.



이스터 에그를 실행시키면 일단 화면에 K자가 나타나 빙글빙글 돕니다.



그다음은 안드로이드 로고와 버전이 나오네요. 이 다음도 있다고 들었는데, 터치해봐도 넘어가질 않네요. 어떻게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뭐 별로 중요한 건 아니니...


일단 다른건 이제부터 만져봐야겠죠. 잘 써먹어 봐야겠습니다. 그나저나 PS touch를 참 잘 써먹고 있었는데, 계약만료라고 기본 앱에서 사라진게 아쉽네요...